음악이야기

오는 10월 3일 금요일 오후 5시.
광진구 나루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열리는
Teheran Valley WIND Orchestra 2008 정기연주회 연주곡입니다.
미리 미리 공부해보시고 꼬~~~옥 저희 연주 들으러 오세요!



==============================================================================================



March Of The Olympians
작곡 Tommy Walker & Robert Linn / 편곡 Jay Bocook
1960년 올림픽대회를 위하여 작곡된 이 친숙하고 강렬한 작품은 화려한 금관악기의 팡파르로 시작되고 장엄한 행렬 행진곡이 뒤따른다. 이 작품은 올림픽이 나타내고 싶은 이상과 그 가치를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A Symphonic Narrative
작곡 Robert Sheldon
쾌활한 오프닝 테마음악은 향수에 잠기는 간주곡으로 이어지고 고상하게 울려 퍼지는 행진곡은 차례차례 모든 테마음악들이 답하는 의기양양한 결말을 맺는다.


Omens Of Love
작곡 Hirotaka Izumi / 편곡 Toshio Mashima
일본의 대표적 퓨전재즈 밴드 티 스퀘어(T-Square)의 1985년 [RㆍEㆍSㆍOㆍRㆍT]에 수록된 곡이다. 작곡자이자 키보디스트인 히로타카 이즈미는 1982년 일본을 대표하는 퓨전재즈의 양대 산맥 가운데 하나인 티 스퀘어(당시 ‘The Square’)의 멤버로 가입, 1990년대 들어 한국에 소개되면서 우리에게 익숙해진 이름이 되었다. 폭 넓은 음악적 자양분을 토대로 재즈, 팝, 클래식, 뉴에이지를 넘나드는 그만의 서정적인 멜로디는 T-Square의 음악을 한층 세련되게 만들며 팀의 음악적 안정감을 다지는데 큰 공헌을 했으며, 1998년 팀을 떠날 때까지 남긴 그의 작품은 현재까지도 T-Square의 대표 곡으로 연주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Yonug Person's Guide to John Williams
작곡 John Williams / 편곡 Jay Bocook
John Williams는 미국 출신의 영화음악 작곡가로서 1980년대 미국 영화음악을 실제적으로 이끌고 있으며 대규모 오케스트라에 의한 웅장한 사운드를 사용한 뛰어난 구성력으로, 오랫동안 수많은 영화음악을 작곡하면서도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항상 새로운 분위기의 음악을 창조해왔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그의 영화 음악중 대표적인 곡(Prologue From Hook, Hedwig's Theme, Theme From E.T, Raiders March)을 감상할 수 있다.


The Magic Flute Overture
작곡 Wolfgang Amadeus Mozart / 편곡 Franz Lotz
독일 오페라 중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하는 '마술피리'는 모짜르트(W.A.Mozart 1756~1791)의 마지막 오페라 징슈피일(Singspiel:대화에 음악이 삽입된 이야기 오페라)이며 서양 오페라사에서 걸작 중의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작품이다.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줄거리로 대중적인 희극으로 구성된 이 오페라의 음악에는 재치와 유머가, 때로는 심오함과 아름다움이 넘치기도 한다. <마술피리>에는 18세기의 모든 오페라들이 갖고 있는 음악적 특징들이 전부 융합되어 있다. 이탈리아의 풍부한 선율적 아리아, 독일적인 레치타티보, 효과적인 중창, 심오한 합장들과 그밖에도 민요풍의 가곡, 바로크적인 코랄 프렐류드 기법, 색채감이 있는 관현악 편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술피리>는 독일 낭만 오페라의 효시적인 작품으로 일컫는 베토벤의 <피델리오>나 베버의 <마탄의 사수>를 예견할 수 있을 만큼 고전주의 시대에 낭만성을 구가한 작품이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클라리넷 앙상블로 1악장을 감상할 수 있다.


The Entertainer
작곡 Scott Joplin / 편곡 James 'Red' Mcleod
재즈음악의 역사는 백인의 악기와 선율, 화성에 흑인들의 독창적인 리듬이 가세하여 랙타임과 블루스 같은 장르로 발전되었다. 랙타임은 1870년대부터 미국의 술집이나 무도장에서 흑인 피아니스트가 연주하던 스타일로, 왼손 반주가 경쾌한 2박자의 화음을 연주하는 동안 오른손은 싱코페이션 멜로디를 연주한다. 재즈는 바로 랙타임에서 싱코페이션 리듬을, 블루스에서 즉흥 연주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랙타임의 왕'으로 불리는 흑인 작곡가 스코트 조플린의 "엔터테이너"를 비롯한 일련의 랙타임 곡들은 영화 [스팅]에 수록되면서 대중적인 피아노 음악사의 한 장을 차지하게 되었다.


The Sound Of Music
작곡 Richard Rodgers & Oscar Hammerstain II / 편곡 Naohiro Iwai
영화팬들의 기억 속에 향수어린 추억으로 남아있는 뮤지컬 영화의 대명사로, 트랩 대령의 실화 이야기를 뮤지컬화한 이 영화는 "에델바이스", "도레미송" 등의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알프스의 푸른 초원을 배경으로 전해오는 사랑의 메세지가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영화가 성공했던 요인으로는 행복한 안도감을 안겨주는 해피엔딩의 스토리와 배우답지 않는 줄리 앤드류스의 소박한 마스크, 그리고 아름다운 영상미와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멜로디 등을 뽑을 수 있다. 뮤지컬 영화의 귀재 로버트 와이즈 감독이 연출하고, <오클라호마>, <왕과 나> 등 브로드웨이의 걸작 뮤지컬을 만들어낸 리차드 로저스(작곡)와 오스카 헤머슈타인 2세(작사)의 작품이다.


West Side Story
작곡 Leonard Bernstein / 편곡 Naohiro Iwai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미국의 뮤지컬로서 뉴욕시의 웨스트사이드를 무대로, 대결하고 있는 미국계의 불량청소년 집단인 제트단(團)과 푸에르토리코계의 샤크단(團)의 세력 다툼에 말려든 토니와 마리아의 비극적인 사랑을 묘사하는 가운데 현대 미국사회의 한 단면을 표현한 작품으로 현대 무용의 첨단으로 알려진 제롬 로빈스와 세계적인 명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의 음악이 조화를 이뤄 뮤지컬의 극치를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 불려지는 노래들은 영화 음악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으며 클래식적인 노래인 "Tonight", "Maria"는 가장 애창되는 명곡으로 남았으며, 그 외 나오는 음악은 오페라에서 재즈까지 다양하다.


Hairspray
작곡 Marc Shaiman / 편곡 Ted Ricketts
1988년도에 개봉된 John Waters의 동명의 영화를 바탕으로 해서 태어난 뮤지컬 작품이다.
1960년 대 초 미국 동부 볼티모어를 배경으로 키 작고 뚱뚱한 백인 소녀 트레이시가 인종차별을 극복하고 흑인 친구들로부터 춤을 배워 성공한다는 이야기이며, 작곡가 마크 사이먼은 50~60년대 로큰롤과 두왑 같은 팝 음악 등으로 훌륭한 뮤지컬 음악을 만들었다.


The Phantom Of The Opera
작곡 Andrew Lioyd Webber / 편곡 Johan De Meij
프랑스의 추리작가 가스통 르루(Gaston Leroux)가 1910년에 발표한 소설을 영국의 작곡가 앤드루 L. 웨버(Andrew L. Webber)가 뮤지컬로 만든 작품이다. 고전적 선율에 의지하여 극 전체의 구성을 오페라의 형태로 끌어가는 오페레타(Operetta) 형식으로, 파리 오페라 극장 지하에 숨어 있는 흉측하게 생긴 가면을 쓴 작곡가와 합창단 단원 간의 어긋난 사랑을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멜로디와 복고풍의 환상적인 무대장치로 연출되었다.